비글, 여러분의 관심이 비글을 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1. 비글

 

 

비글은 영국이 원산지인 개입니다. 그런데 이름은 프랑스어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요란하게 짖다 또는 작다를 나타냅니다.

비글이 만들어진 목적은 사냥을 하기 위해서 탄생한 견종입니다. 특히 토끼를 전문적으로 사냥하는 개입니다. 이 개를 이용한 토끼 사냥은 이러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첫째로 넓은 들판에 비글을 풀어놓습니다. 두 번째는 이 개가 스스로 돌아다니면서 토끼 흔적들을 찾습니다. 이것을 한 번 하게 되면 몇 시간씩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에 따른 체력과 냄새를 맡을 수 있는 후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끼굴을 발견하면 마구 땅을 팝니다. 우리가 흔히 애니메이션에서 보는 강아지가 흙 파는 장면은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습성 때문에 굴토끼도 잘 잡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냥감들을 몰아주는 능력도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토끼를 사냥해왔었던 개를 현대시대에 집에서 키우게 되면, 난장판이 벌어집니다. 집안을 해 집고 다니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냄새를 맡고 다니던 습성으로 인해 코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외국 같은 경우엔 마당이 있어서 좀 더 넓은 공간에서 키울 수 있지만, 땅을 파던 습관이 있어 이것도 조금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비글의 모습에 너무 갖고 싶어서 분양했던 사람들의 절반은 감당하지 못하고 다시 재분양시키는 상황이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사람들의 거주 공간이 아파트이기 때문에 더욱 힘듭니다.

그래도 저 본능들을 잠재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욕구만 충족시켜주면 그날 하루는 괜찮습니다. 이거는 보호자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기에 위안을 될 수 있는 얘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주인의 훈련이 듣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원래도 드센 성격을 가지고 있고, 몸도 커가면서 말을 안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초반부터 조금 엄격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몇 번 말썽을 부려서 한 번은 괴롭혔는데 사람으로 따지면 시무룩한 현상이 비글에게도 일어납니다. 이것이 귀엽게 느껴져서 다음에는 그러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비글은 머리가 매우 나쁜 편에 속합니다. 강아지 전용 IQ 테스트가 존재하는데 79까지의 순위 중에 7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명령어를 가르치려면 평균 90번은 반복해줘야 알아듣기 시작합니다. 

분리불안 증세가 조금 심한 개이니, 체벌을 자주 하게 되면 좋지 않은 반응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또한 어떤 사건에 대하여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면, 바로 숨거나 헛짖음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을 주의하시고, 모든 개들이 그렇지만 항상 사랑으로 보살핌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는 비글의 장점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비글은 다른 강아지들하고도 잘 어울릴 수 있고, 사람들하고도 거리낌 없이 놀 수 있는 친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애견 카페 같은 곳에 데려가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니 좋습니다. 예상외로 어린아이들 하고도 잘 지냅니다. 이러한 성격으로 우울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치료견으로도 쓰입니다. 개들은 자기 영역이 하나씩은 존재하는데 비글은 그런 것이 없습니다. 다만 이제 경비에 역할은 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위기를 잘 타기 때문에 낙천적인 성격과 서운한 성격 둘 다 나옵니다.

토끼를 사냥했던 과거가 있기에 스피드가 무척 빠릅니다. 산책을 하는 경우에 방심하면 사라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글이 친절함에 대상은 사람과 다른 강아지이지, 그 외에 다른 동물들은 사냥감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외로 비글이 어렸을 때부터 함께 자라온 동물이 있다면, 친근하게 잘 지내는 편입니다.

 

 

이렇게 사람을 편견 없이 좋아하는데, 우리 인간은 동물실험으로 이 개를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비글을 이용하는 이유는 종의 균일성이 제일 좋기 때문입니다. 실험을 하기에도 크기가 적당하기에 많이 사용하고 가격도 비싸지 않습니다. 사람이 옆에 있으면, 그래도 성격이 온순해지고, 그 디지 물려고 하지 않는 이유도 있습니다. 만약 실험하는 사람이 바뀌게 되어도 이러한 성격이 유지가 됩니다. 비글은 자기와 같은 개들끼리 사는 것을 좋아함으로 집단 실험에 있어서도 유리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동물학대의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단체에서는 비글을 이용한 동물실험을 막기에 힘쓰고 있는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많이 동물실험에 이용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오버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도 많은 비윤리적인 실험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게 되면, 생각이 변할 거라고 확신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