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시코기, 귀여움이 귀찮음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반응형

 

1. 웰시코기

 

 

저도 웰시코기를 처음 봤었을 때, 소형 강아지인 줄 알았습니다. 저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착각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이유는 다리가 짧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다리 크기는 성장하면서도 변하지가 않습니다. 다리 길이는 그대로인데 몸만 크는 것입니다. 웰시코기는 신장 평균 30cm이고, 몸무게는 평균 15kg 정도가 나갑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진돗개 크기입니다. 

 

 

웰시코기는 영국 웨일스 지방의 개였습니다. 농촌에서 사나운 야생의 무리들로부터 양 때들을 지키는 목양견으로 이용해왔었습니다. 웰시코기는 영리했기 때문에 주어진 임무 수행도 문제없었습니다. 어느 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눈에 웰시코기가 들어왔고, 무려 50마리의 웰시코기를 길렀습니다. 그때부터 애견화가 되기 시작했고, 영국 왕실에서 유명한 강아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지능이 높은 강아지는 보통 자존심이 높아 길들이기에 힘듭니다. 반면에 웰시코기는 지능이 높은데 주인에 대한 충성심또한 높습니다. 웰시코기가 지능이 높은 증거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어떠한 일이 있을 때 스스로 판단해서 해결하는 능력이 다른 강아지보다 뛰어난 편입니다. 그리고 웰시코기가 사람들을 안마해주거나 어떤 것 하나를 반복해서 가르쳐주면 쉽게 알아듣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영상이나 사진들도 많기에 주인이 교육을 잘 시키면, 웰시코기의 잠재력을 깨울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지능이 낮은 강아지는 이러한 영상이 거의 안 나오는 편입니다.

호기심이 많아서 강아지와 하고싶은 행동들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소파에서 강아지가 점프하면 사람이 받아주는 것 같은 거입니다. 이러한 행동도 웰시코기가 겁이 많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놀이입니다.

사람들과의 적대감이 별로 없고, 오히려 스킨쉽 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만큼 리액션과 애교도 많습니다. 특히 집에 어린아이를 키우다 보면 강아지에게 물릴까 봐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웰시코기는 어린이들에 대한 친밀도도 높기 때문에 조금의 안심을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강아지를 키울 때 대표적인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불리불안 증세입니다. 웰시코기도 이에 대해서는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이면 해주어야 할 행동들이 있습니다. 웰시코기에게 무관심을 표해야 합니다. 말도 걸지 말아야 되고 만지지도 말아야 합니다. 눈도 되도록이면 안 마주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웰시코기는 지능이 높아 생존하는 방법을 알기에 이러한 증세가 나타나면 무관심에 대한 행동을 취해도 괜찮습니다. 

사람에 대한 친밀도가 높아도 원래의 목양견을 했던 본능이 남아있기는 합니다. 다른 동물들의 발뒤꿈치를 물어서 사냥감을 잡았던 습관이 있습니다. 강아지 자체가 영리하기 때문에 훈련을 통하면 금방 없어지기는 합니다. 그래도 혹시나 모를 사고에 주의하시는 것도 필요로 하실 것 같습니다. 

많이 짖는 강아지가 아니지만 가끔 짖을 때의 소리가 엄청 큽니다. 이로인해 웰시코기를 그만 키우는 사람도 있다고 하니 혹시 분양받으실 분은 이 점 알고 계세요.

사교성이 높은 나머지 다른 개한테 다가가서 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제 몇 번 물리다 보면 서로 친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 개가 받아주지 않는데 계속 웰시코기가 다가오면, 상대 개가 위협을 하게 되니 상대 보호자에게도 해를 끼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산책 중에 다른 애완견을 보게 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산책은 자주 시켜줘야 하니 보호자가 행동을 잘 취해야 합니다.

주인이 다른 강아지들을 좋아하는 것을 보게되면, 웰시코기가 상대 강아지에게 덤벼들 수도 있습니다. 질투심이 그만큼 있기 때문에 이것은 알아두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키우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털입니다. 털이 너무나도 잘 빠져서 집안 어딜 가도 털이 보이는 상황이 옵니다. 어느 정도로 심하냐면, 털갈이를 하지 않을 때도 강아지 목욕을 시키면 하수구가 막힙니다. 털갈이를 시작할 때는 털 뭉치에 단위가 굴러다니는 일이 허다합니다. 청소기를 매일 같이 돌려야 하기 때문에 웰시코기를 키우려고 생각하시면 우선적으로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웰시코기는 안 맞는 사료도 있을 수 있어서 웬만하면 다양한 것을 조금씩 사서 먹이길 권장합니다.

 

 

웰시코기의 귀여운 외모 덕분에 키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웰시코기의 장점과 성격은 키우기에 용의 하지만 이러한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털 관리에 대해서는 더욱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